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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 I: 민주시민교육이란?
Part II: 메타플랜이란?

 

메타플랜

1. 메타플랜이란?

   어원상 메타(meta)는 희랍어의 ‘뒤, 다음, 주위’ 등의 의미를 가진 접두어이다. 특히 ‘주위’의 의미와 ‘형상’이라는 의미가 합쳐져서 metamorphose(변형)이라는 단어가 생성되는데, 마찬가지 방법으로 metaplan이라는 합성어가 만들어졌다. 그 의미도 ‘변화, 전환을 위한 계획방법’을 나타내게 되었다.

   그래서 메타플랜은 그룹간 대화를 보다 효과적으로 전개하기 위한 수단을 의미하며, 내적으로는 두 가지 장점을 지닌 것으로 평가된다. 첫째, 시간절약형의 합리적 방법으로 기존의 대화형태보다 훨씬 신속히 일정한 결과로 도달케 한다. 둘째, 참가자들을 그룹작업과정에 매우 밀접히 연관시켜 각각의 의견을 바탕으로 공동의 결과에 도달토록 한다.

   결국 메타플랜이란 그룹간 대화를 시청각자료를 통해 가시화하고, 의견차이를 명확히 들어내주는 주제와 질문들을 통해 상호작용을 이끌어내며, 토론을 생산적 결론에 도달할 수 있게 하는 다양한 방법론적 기법, 즉 모더레이션 방법을 말한다.

   메타플랜의 기법을 세분할 경우, 크게 세 가지 분야로 나눌 수 있다.

첫째, 시각화기법(visualization)
둘째, 상호작용기법(interaction)
셋째, 드라마기법(dramaturgical planning)

   먼저 시각화기법를 통해서는 대화의 모든 중요 내용들이 그룹과 연관되어 가시화 된다. 이렇게 함으로써 대화내용은 공동으로 정리되고 또 결정된다. 상호작용기법은 참가자들 간의 대화를 생생하고도 생산적인 것으로 이끌어주기 때문에 진지한 토론을 가능케 한다. 그리고 드라마기법은 진행자로 하여금 어떤 그룹을 시종일관 정해진 목표를 향해 이끌 수 있도록 대화과정을 사전에 검토케 하는데 도움을 준다.

   본 저술에서 소개되는 메타플랜 방법들은 이 세 가지 기법을 기준으로 분류한 것이 아니라, 교육진행과정의 순서에 맞춰 복합적으로 분류해 놓은 것이다. 그렇지 않고 위의 세 가지 기준으로 횡적으로만 나열할 경우, 실제 교육에서 선택과 적용문제 때문에 실용도가 떨어질 가능성이 있다. 그래서 교육진행자의 편리한 활용을 위해 시각화, 상호작용, 드라마기법을 작업단계에 따라 종적으로 다시 구분해 놓았다.

 

2. 민주시민교육에서의 메타플랜

   민주시민교육의 매력과 교육적 효과는 물론 방법론상의 문제에만 의존해 있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흥미롭고 매력적인 방법은 참가자들의 자세를 적극적으로 만들고, 무미건조하고 지루한 공공 이슈들에 대해서도 진지한 논쟁으로 유도할 수 있다.

   민주시민교육에서의 메타플랜은 근본적으로 두 가지 형태를 띤다. 그 하나는 그룹 내에서의 상호작용 및 의사소통과 같은 사회심리적 차원의 방법이고, 다른 하나는 내용전달과 관련된 방법이다. 여기서 메타플랜이란 물론 참가자들을 교육과정에 일시적으로 묶어두기 위한 속임수나 술책이 아니며, 그렇다고 지루한 교육과정을 완벽히 치료할 수 있는 만병통치약도 아니다.

   메타플랜은 단지 진행자와 참가자가 어떤 주제에 관한 효율적 토론을 통해 새로운 관점과 사고력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하는데 도움을 주는 도구인 것이다.

   그러면 이들 방법을 어떻게 활용해야 할까? 우선 다양하게 적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공적 학습은 집중과 이완이 서로 교차적으로 이루어질 때 가능하다. 일단 여러 가지 방법들을 동원하는 게 좋다.

둘째, 모든 참가자들이 하나의 주제에 대해 토론할 때, 동일한 방법을 취하려 하지 않는다. 그래서 다양한 학습법을 실행에 옮길 수 있도록 다양한 토론방법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셋째, 오로지 말하게 하는 것과 같은 획일화 혹은 정형화된 방법은 참가자들을 쉬이 피곤하게 하고, 또 소극적으로 만들기 쉽다. 이때는 교육방법의 변화를 통해 참가자들에게 새로운 자극을 줘야 한다.

넷째, 진행자뿐만 아니라, 참가자들도 교육진행과정에 대해 함께 책임을 지고 있다. 그래서 참가자 중심의 다양한 방법들을 적용해서 이들의 교육자세를 최대한 적극적으로 만들어야 한다.

   메타플랜은 교화나 조작의 목적에 사용되어서는 안 된다. 민주시민교육의 기본원칙은 교육방법에도 그대로 적용되어야 한다. 그래서 앞서 설명한 민주시민교육의 세 가지 원칙, 즉 교화의 금지, 의견다양성의 보호, 정치적 영향력 함양 등은 메타플랜의 실행에서도 그대로 지켜져야 한다.

   또한 방법론적 관점에서도 자율성과 독창성을 개발하는 학습방법은 여하한 교수방법보다도 더 중요한 것으로 여겨진다.

 

3. 메타플랜의 선택과 적용

   그러면 메타플랜의 수많은 방법들 중에 과연 어느 것을 선택해서 적용해야 할까? 이는 크게 세 가지 기준 위에서 검토할 수 있다. 즉 전문성 차원, 교육학적 차원, 방법론적 차원이 그것이다.

   첫째, 전문성 차원: 개개의 메타플랜 방법들에 대한 선택 및 적용은 한편으로는 참가집단에 의해, 다른 한편으로는 전달코자 하는 내용과 목표에 의해 결정된다. 이 가운데 내용과 전문성 측면에서 볼 때, 적용할 메타플랜은 다음 사항들을 고려하여 선정되어야 하며, 결코 변조되거나 단축되어서는 안 된다. 다시 말해서 가치 중립적 성격을 유지해야 한다.

- 내용이 비과학적이지 않는가?
- 상반된 입장들도 명확히 그리고 공평하게 다룰 수 있는가?
- 논거화의 배경과 도출과정도 함께 다룰 수 있는가?
- 내용의 이데올로기적 성향을 분명하게 드러낼 수 있는가?

 

   둘째, 교육학적 차원: 메타플랜의 선택에 있어 고려해야 할 또 다른 차원의 사항은 참가자의 교육자세 및 그로 인한 교육효과와 관련된 기본원칙들이다.

- 참가자들의 사전지식, 입장, 기대치 등이 고려되었는가?
- 참가자모집과정에서 내건 참여조건들도 함께 고려되었는가?
- 학습의욕을 유지·촉진하는데 기여할 것인가?
- 자율적·협력적인 학습과정을 유지시킬 수 있는가?
- 자성과 실천을 유도하는가?
- 이슈와 문제에 대한 다차원의 관점을 갖는데 도움을 주는가?
- 대화와 담론을 지향하고 있는가?
- 학습은 ‘머리, 가슴, 손’에 의해 이루어짐을 고려하고 있는가?
- 자립도를 길러주는가?
- 폐쇄적 학습형태가 아닌 열린 학습과정에 부합하는가?
- 참가자들의 메타플랜에 대한 적응력을 높여주는가?

 

셋째, 방법론적 차원: 모든 종류의 메타플랜을 준비하고 적용하는데 있어 반드시 고려해야 할 기본원칙이 있다. 그 가운데 가장 중요한 원칙은 다음과 같다.

- 단순화(표본학습): 복잡하고 불투명한 현실관계는 기본적 내용만 추출하여 표본화한다. 단, 현실을 왜곡하지 말아야 한다는 데 주의해야 한다.

- 대칭화·집중화: 대칭화와 집중화를 통해 참가자들이 교육주제에 적극적 관심과 주의를 기울이도록 한다.

- 소외화(의도적 거리두기): 관례적이거나 고정화된 관점은 파격적 사고방법을 통해서만 붕괴될 수 있다.

- 명료화(구체화, 가시화): 내용, 상황, 문제점 등은 이들의 내부관계를 단순화시켜 해결하며, 주로 일반화된 관찰방법과 익히 알려진 경험적 사례들을 적용한다.

- 경험주의: 내용은 행동과 경험에 근거한 논의를 통해서 다룬다.

- 실천지향: 내용(주제)과 방법(메타플랜)의 조합으로 실행하는 교육은 결국 정치행위의 동기를 부여하고, 동시에 실천력을 배양코자 하는데 목적이 있으므로 실천 지향적이어야 한다.

 

4. 메타플랜 적용의 한계점

   메타플랜을 적용함에 있어 주의해야 할 사항은 메타플랜 자체가 지닌 다음과 같은 한계점에서 유래한다.

   첫째, 메타플랜의 방법들은 교육내용 자체의 부족한 부분을 메워 줄 수는 없다. 모든 교육행사에서 우선시 되는 것은 당연히 내용이지 방법 자체는 아니다. 방법은 도와주는 기능을 할뿐이다. 그래서 방법은 주제에 대한 토론을 촉진시키는 것이며, 결코 그 자체가 중심이 되서는 안 된다. 그렇다고 메타플랜은 교육주제와 단절되어서는 안되며, 반드시 주제와 함께 그리고 주제 속에서 적용해 나간다는 것을 유의해야 한다.

   둘째, 메타플랜은 교육 중 발생하는 새로운 갈등상황들을 도외시해서는 안 된다. 진행자 사이 혹은 진행자와 참가자 사이에서 갈등이 발생하는 경우는 결코 드문 일이 아니다. 많은 노력을 요하는 것이든, 아니면 매우 재미있는 것이든 간에 어떤 종류의 메타플랜을 적용하더라도 그러한 갈등상황을 제외 하든가 혹은 제쳐둬서는 안 된다. 이 경우, 메타플랜은 되려 그것을 파악하고 제대로 다룰 수 있도록 하는데 도움을 줘야 한다.

   셋째, 메타플랜의 여러 방법은 결코 부족한 교육수행능력을 대체할 수도 없다. 아무리 다양한 방법들을 적용하더라도 내용적 결함을 뛰어 넘을 수는 없다. 또한 특별한 방법들을 적용한다고 해서 반드시 교육을 성공적으로 이끈다는 보장도 없다. 단지 교육주제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충분히 검토하고, 또 연습한 후에 적용하는 것만이 교육진행을 성공적으로 만든다.

   넷째, 메타플랜 자체는 결코 목적이 아니다. 또한 창의적 교육방법을 잘못 적용할 경우, 간혹 통제하기 어려운 집단환락이나 동력에 휘말릴 가능성도 있다. 이러한 오류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메타플랜의 방법 자체를 위한 적용은 금해야 한다.

 

5. 메타플랜 선택의 체크리스트

   위에서 살펴본 메타플랜의 선택기준과 한계점 등을 고려하여 메타플랜 선택시 유의해야 할 주요 사항들을 체크리스트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그룹 관련

- 크기(참가자 수)는?
- 참가자 연령은?, 연령차이는?
- 성별 구성은(남성, 여성, 혼성)?
- 참가자들의 사회적 경력은?
- 참가자들의 사회적 연대관계는?
- 참가자들의 공통된 (사회적, 세계관적, 정치적) 배경 여부?

   둘째, 교육여건 관련

- 시간은?
- 공간은?
- 사용 가능한 교육기자재는?
- 도움 받을 수 있는 교육장의 주변환경은?

   셋째, 방법 및 주제 관련

- 어떤 내용, 문제제기, 과제로부터 시작해야 하나?
- 내용의 어떤 측면이 어떤 메타플랜으로 특별히 부각돼야 하나?
- 학습목표는?
- 참가자들의 학습기대는?
- 교육 중 어느 단계에서 어떤 메타플랜을 적용해야 하나?
- 메타플랜을 적용한 교육경험(무슨 주제에 어떤 메타플랜)은?

   넷째, 메타플랜기능 관련

- 이완 혹은 심화기능 중 어느 것을 수행할 것인가?
- 개별작업, 조별작업, 전체작업 등을 효과적으로 촉진할 것인가?
- 동기를 유발하고, 단결을 강화할 수 있는가?
- 여러 학습기능(예: 정보수집, 행동기준개발, 상호관계발견, 발표내용의 평가?검토, 체득한 지식 및 경험발표, 실천력배양 등) 중 어느 것에 도움을 줄 것인가?

 

   모든 진행자가 모든 종류의 메타플랜을 실행한다고는 기대할 수 없다. 그리고 이들이 모두 전문성의 조건을 갖추었다고 볼 수도 없다. 그러므로 자신의 작업스타일에 가장 잘 맞는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메타플랜의 선택에 대한 설명은 아래의 모더레이션 단원에서 계속 이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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